•  Home
  • Notice
News and updates from Nuclixbio
뉴클릭스바이오-파멥신 손잡고 원형 mRNA 항체 치료제 만든다... “약물의 효능과 환자 편의성 모두 높인 혁신 신약 개발할 것” 2022.03.14

뉴클릭스바이오-파멥신 손잡고 원형 mRNA 항체 치료제 만든다…

“약물의 효능과 환자 편의성 모두 높인 혁신 신약 개발할 것”

 

 

- 빠르고 유연한 개발이 가능한 mRNA와 항체 치료제를 결합한 혁신 신약에 ‘주목’

- 뉴클릭스바이오 ringRNA™ 플랫폼으로 파멥신의 human Tie-2 타겟 항체 발현하는 기전

- “토종 원형 mRNA 플랫폼의 가능성 확인할 것”

 

 

원형 mRNA 치료제 개발기업인 뉴클릭스바이오(대표 강호영)는 항체치료제 개발기업 파멥신(대표 유진산)과 원형 mRNA 기반 항체치료제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양사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플랫폼 ringRNA™을 통해 파멥신의 Human Tie-2 타겟 항체가 체내에서 발현되는 기전의 혁신 mRNA치료제 공동개발에 착수한다. 

 

무엇보다 원형 mRNA 분야의 혁신기업인 뉴클릭스바이오와 다수의 인간항체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항체치료제 기업 파멥신과의 오픈이노베이션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높은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개발이 지체되었던 mRNA 분야는 코로나19 백신 상용화를 계기로 전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mRNA 치료제는 신속하고 유연한 개발이 가능할 뿐 아니라, 특히 원형 mRNA는 기존의 선형 mRNA에 비해서 반감기가 긴 데다가 반복 투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mRNA 치료제’ 모달리티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원형 mRNA를 통해 치료용 항체를 체내에서 발현시키면, 약물의 반감기가 늘어나 치료 효능이 증대될 뿐 아니라, 약물 투여 방식이 개선되어 환자 편의성 또한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도 mRNA를 통해 항체를 발현시키는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뉴클릭스바이오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ringRNA™를 통해 치료용 항체를 발현시키는 “Ribo-grAb™ (RNA-generated recombinant Antibodies)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파멥신과의 공동연구개발계약을 필두로 다양한 항체 치료제 개발업체와의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강호영 뉴클릭스바이오 대표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플랫폼은 다양한 치료제 개발에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며, 항체 치료제와 접목 시 약물의 효능과 환자 편의성, 개발 용이성 측면에서 뛰어난 장점을 가진다”면서 “이번 파멥신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Ribo-grAb™ 플랫폼의 가능성을 증명하고, 파이프라인의 신속한 개발과 확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멥신의 유진산 대표는 "이번 뉴클릭스바이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파멥신이 보유한 항체의 mRNA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양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며 "파멥신 역시 이번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다수의 mRNA 개발업체들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다양한 mRNA 플랫폼과 파멥신이 보유한 항체개발 플랫폼를 활용하여 mRNA 개발 노하우를 축적해가겠다." 고 말했다.

 

 

[뉴클릭스바이오]

뉴클릭스바이오는 세포 내 표적 핵산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벤처로, 기존 저분자화합물이나 바이오의약품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난치성 질환에 대한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고유의 원형 mRNA 치료제 플랫폼인 ringRNA™를 바탕으로, mRNA와 bioPROTAC을 접목한 형태의 Ribo-TaP™, mRNA와 항체를 접목한 형태의 Ribo-grAb™ 등의 플랫폼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의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지난 2020년 스틱벤처스와 산업은행, 어니스트벤처스, 마이다스동아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받은 바 있으며, 최근 국내 LNP 기술의 권위자인 이화여대 이혁진 교수를 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하며 mRNA 플랫폼 기술의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파멥신]

항체 신약개발 전문기업 파멥신은 임상개발 단계의 연구중심 바이오기업으로 신생혈관질환이나 암 등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는 질병을 위한 완전인간 항체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파멥신은 완전 인간 항체라이브러리인 "HuPhage"와 다년간의 항체개발 경험으로 구축된 혁신적인 항체선별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항암, 면역항암, 안과 및 호흡계부터 신장병리학까지 다양한 적응증에 대해 항체치료제를 제공하고 있다. 파멥신은 우수한 기술력을 통해 기존의 협력 파트너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과의 개발제휴를 확대해 왔다.